티스토리 뷰

광고 제작에 있어서 자료 및 제품분석


광고를 제작할 때 단순히 광고주 측에서 제공하는 자료만으로는 제대로 된 크리에이티브를 만들어 낼 수가 없습니다. 이에 제품 및 소비자에 대한 관찰을 통해서 광고와 소비자, 제품 간 관련성을 찾아내야됩니다. 




  이런 자료를 찾을 수 있는 곳을 좀 열거하자면 광고주, 연구진, 생산현장, 판매자, 도서관, 소비자 들의 제품 사용 경험, 사용자 관찰 등이 있는데 하나하나 자세히 살펴보면, 광고주에게서는 광고를 만들기 위한 기본 정보가 담겨있는 브리프, 홈페이지, 고객게시판, PR 및 각종 보고서 등을 통해서 이런 자료를 찾을 수 있습니다. 다음으로 제품을 직접 개발한 연구진에게서는 제품의 탄생배경, 관련된 에피소드, 재미있는 자료 및 기술적 특징 등에 대해서 알아볼 수 있습니다. 생산현장에서는 생산공정 중 발생한 특이사항 및 노동자들의 시각에서 의견을 청취해서 광고에 적용할 수가 있고, 판매자로부터는 소비자들의 마음에 관한 직접적인 이야기들을 들을 수가 있습니다. 또한 도서관에서는 각종 통계자료 및 서적에서 자료를 찾을 수 있고, 소비자들에게서는 직접 사용하면서 느낀 불편함, 효용성, 정서적 특징 및 소비자 관찰을 통해 유용한 정보를 얻을 수가 있습니다.


  관련된 자료를 분석하는 것 이외에 제품을 직접적으로 분석해보는 것도 매우 중요합니다. 성공적인 광고에는 1. 제품사진, 2. 제품 이용모습, 3 제품을 직접 이용하는 소비자들의 모습, 4. 사용 후 이익에 대해 알려줌 이런 공통적인 요소가 들어가있는데요, 이를 바탕으로 내가 팔고자 하는 것이 무엇인지를 알고, 제품의 특장점을 뽑아낼 수가 있어야 합니다.


  그렇다면 무엇을 어떻게 분석할 것인지에 대해 알아보면 제품의 외형에서는 패키지의 모양 및 디자인, 색깔 등에서 광고거리를 찾아냈 수가 있고, 가격, 및 원료, 성분, 제조기술 등에 대해서도 분석을 해야합니다. 또한 제품의 기능적 특성에 대해서도 분석이 가능한데, 소음이 작다, 효율이 높다 등의 성능, “이온음료가 설사에 효과가 있다.”, “시리얼을 팥빙수 등의 토핑으로 사용가능하다.”, “카레를 넣으면 음식의 색이 살아난다.” 등의 용도, 연수기 등 새로나온 물건들에 대해서는 사용법에 대해서 광고를 할 수 있을 것입니다. 제품의 감성적 특징에 대해서도 광고가 가능한데요, 아모레, 경동보일러 등의 친근한 이미지를 활용한 브랜드 이미지 광고, 굿모닝 증권, 빙그레 등의 브랜드명을 활용한 광고, 기술의 삼성 등 기업의 사회적 위치, 명성등에 대한 광고도 가능할 것입니다.


  그렇다면 이 많은 것들 중 우리가 찾아야 할 것은 무엇일까요? 바로 경쟁사들이 언급하지 않았지만 소비자들에게 중요한 셀링포인트를 찾는 것입니다. 광고를 보는 사람은 제품 판매자가 아닌 소비자입니다. 그러므로 제품을 쓰면 어떤 혜택이 있는지에 대해서 셀링포인트를 구체적 혜택으로 바꿔서 소비자들에게 들려줘야만 한다는 것입니다.



  그렇다면 소비자는 어떤 사람들일까요? 광고에서 소비자 분석도 매우 중요한 것입니다. 우리가 착각하는 것이 남녀노소 누구에게나 다 통하는 제품을 만들 수 있다고 생각하지만 그건 큰 오산입니다. 결국 우리의 소비자는 단 한 사람이기 때문에, 광고를 만들 때도 단 한사람에게 말하듯이 전달해야만 비로소 소비자들에게 전달이 되는 것입니다. 이와 관련된 속담으로는 “아무에게나 말하면 아무도 듣지 않는다.”라는 말이 있는데, 이처럼 모두를 타겟으로 하는 제품이나 광고는 특정 그룹을 타겟으로 하는 광고에 비해 두루뭉술할 수 밖에 없고 그 파급력도 낮을 수 밖에 없을 것입니다. 이런 소비자들을 분석할 때 많이 사용하는 것이 인구통계학적 분석입니다. 예를 들어 “30대 비즈니스맨”, “30대 주부”, “20대 대도시에 거주하는 학생” 등 나이 및 성별, 거주 지역 등에 대해 정량적인 부분에 대해서 많이 분석을 합니다. 하지만 시대의 발전에 따라 이런 인구통계학적 분석의 효용이 많이 감소했기 때문에 최근에는 정량적 분석 대신에 심리적 분석을 많이 사용하는데 집단에 따라 느끼는 가치가 다르고, 사람은 한 집단에 소속되기를 원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그 집단에 맞는 광고를 제작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오늘은 여기까지 적도록 하고 다음에는 소비자 분석에 대한 이야기를 계속해서 하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