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일상란

세균의 특징에 대해서 알아봅시다

와따시와 와따시와 2018. 4. 17. 08:35


세균은 미생물 중 가장 잘 알려진 것으로 생물체 중에서 가장 작은 것을 말하기도 합니다. 하나의 세포로 이루어져 있어 동물이나 식물보다 구조가 매우 단순한 것이 특징입니다. 또한 종류도 매우 많아사 공모양이나 원통모양 등 다양한 모양의 세균이 존재합니다. 


또 이 세균의 특징은 생명력이 매우 강하다는 것입니다. 다른 생물이 살아가기에는 어려운 심해저, 혹한의 극지방, 매우 뜨거운 적도의 환경에서도 생존이 가능하기 때문에 자신들이 살아가기에 적절한 조건이 된다면 눈깜짝할 시간 안에 매우 많은 수로 늘어날 수 있습니다. 세균을 제외하고 그 어떤 생물체도 이와 같이 다양한 환경에서 살아갈 수는 없습니다. 물론 인간도 포함이구요.




세균은 대학이나 연구소에서 의학적으로 연구를 하는데도 매우 중요하지만 우리 주변에서 일상적으로 이루어지는 활동에도 매우 큰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죽은 동물이나 낙엽 등을 작게 분해해서 자연으로 되돌아가게 하는 역할도 하고 물을 정화시키는 역할도 합니다. 또한 요구르트나 김치와 같이 발효음식을 만들때도 유산균이란 세균이 작용을 합니다. 하지만 반대로 음식을 상하게 하기도 합니다.




균, 콜레라균 등이 있는데요, 이러한 균들은 한 번 감염되면 매우 신속히 몸 안으로 퍼지기 때문에 매우 위험합니다. 또한 공기, 물, 음식 등으로도 전염될 가능성도 있어 주의해야합니다. 하지만 어떤 종류는 우리 몸에 유익한 역할을 하기도 하는데요 피부, 구강, 대장 등에 위치한 균들은 인간의 몸 안에서 병을 일으키지 않고 소화를 돕거나 우리 몸을 보호하는 역할을 합니다.